본문 바로가기
신약성서당/*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3:7-13 [사랑의 증명] 예수님의 교회 컨설팅(5)

by 朴 海 東 2016. 2. 2.

[사랑의 증명] 예수님의 교회 컨설팅(5)

요한계시록 3:7-13

본문▼ 요한계시록 3:7-13

 

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9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1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3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요한계시록 3:7-13

묵상내용

칭찬받은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의 공통된 점은
그들이 모두 사단의 회 곧 유대인들을 통하여 미움과 조직적인 괴롭힘을 당하는
가운데서도 주의 말씀을 지키며 주의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다는 것이다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 나갈 때 가장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대적한 사람들은
유대인들 이었다.
바울은 그의 선교여행 가운데 유대인들의 간계로 인한 시험을 수없이 참아내면서
주님을 섬겼다고 고백하고 있다 (행20:19)

교부들이 전하는 글에 의하면 사도요한의 제자이며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었던
폴리캅이 화형을 당할 때도 불이 더 잘 타도록 부지런히 땔감나무를 나른 이들이
유대인들 이었다

당시 로마 정부로부터 황제숭배 의무에서 유일하게 면제받았던 유대인들은
오히려 황제숭배를 빌미로 기독교인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정부 관리들을 부추기며
그들에게 아첨하면서까지 초기 교회들을 괴롭혔다는 것이 교부들이 전하는 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

오늘의 말씀에서도 주님이 빌라델비아를 칭찬하시는 그 이면에는 그들이
사단의 회 곧 유대인들을 통하여 받은 고난과 관련하여 암시하고 있다 (3:9)

빌라델비아 교회가 사단의 회로 지칭되는 유대인들로 인해 괴롬과 고통을 당할 때도
주님은 다 아시며 지켜보고 계셨다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이런 고통의 경험을 굳이 겪지 않고서도
그 교회를 괴롭히는 세력들을 능히 막아내시고 멸하실 수 있는 분이셨다

후에 그들을 괴롭혔던 사람들중에 몇을 골라 그들의 발 앞에
절하게 만드시겠다고 하신 것을 보면(3:9)
그리고 열면 닫을 자가 없고 닫으면 열자가 없는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를
당신의 손에 가지고 계신다고 하시는 말씀을 보면
모든 것은 주님의 손안에 있었다. 그러나 주님은 그 괴롬과 고난을 허락하셨다

그들이 이 모든 괴롬과 고통을 견뎌내기엔 역부족인 것처럼 보였지만
그러나 그들은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그 이름을 배반치 않았으며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 (3:8,10)

비 온 뒤에 더 굳어지는 땅처럼
사단의 회 곧 유대인들을 통하여 가해진 고통의 시간들을 통과하면서
그들은 오직 주님의 말씀만 붙들면서 고통의 시간들을 이겨내었고

주님이 허락하신 그 고통의 시간들이 지났을 때 주님께 향한 그들의 사랑은
증명 되었으며 시련이 클 수록 그 사랑은 더욱 굳어졌다.

이것이 바로 주님께서 그들을 잠시 고통 가운데 허락하신 이유가 아닐까 ?

[적용과 교훈]

오늘의 말씀에서 주님은 빌라델비아가 칭찬받는 유일한 한 가지 이유로써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의 말씀을 지켰다는 것"을 크게 칭찬 하신다 (3:8下)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라" (3:10上)

나는 지금까지 능력이라는 것은 병을 고친다거나 귀신을 쫓아내거나
아니면 기적 같은 큰 일을 행할 때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오늘 빌라델비아 교회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 주의 말씀 지킨것이
너무나 크게 평가받는 것을 보면서
능력중의 가장 큰 능력은 주의 말씀을 지키는 능력이이며

내 눈앞에 볼 수 없는 주님을 사랑하며 주님을 섬기는 최고 최상의 표시는
주님의 의지와 뜻이 담겨있는 그의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는 것이라고 깨닫게된다

주님도 이 땅에 계셨을 때 아버지의 말씀을 온전히 지키는 것으로 아버지께 향한
당신의 사랑을 증명하셨으며, 거기에 생명을 걸으셨고
이제는 오고 오는 모든시대의 교회들을 향하여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은
사랑의 증명을 요구하신다

“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요14:23) ”

기도하기

주의 말씀을 지켜 순종하고 따를 수 있는 능력을 주옵소서
내가 힘들고 어려울 때 나를 지켜보고 계시는 주님이 계심을 기억하게 하시며

주의 말씀을 인내로 지키어 순종함으로
그 말씀 더욱 빛나게 하며
주님께 향한 나의 사랑 증명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