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서당/*신명기*

신명기 20:10-20 선별 [ 選別 ]

by 朴 海 東 2016. 2. 3.

선별 [ 選別 ]

신명기 20:10-20

묵상내용

신앙생활에서 위험한 요소 중 하나는 흑백논리로 행하는 것이다
무조건 일방적인 생각으로만 판단하여 행동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과 손해가 있다

오늘의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갈 때 선별[選別]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한다

같은 城(성)이라도 화평의 선언을 전하여 항복하고 성문을 열면 남정네들만 죽이고
그 성의 남은 사람들과 가축들과 재물들을 소유로 취하여 서로 섞여질 수 있는 성이
있는 반면 어떤 城(성)은 화평의 전언도 필요없이 무조건 진멸해야 하는 성이 있었다

그런가하면 한 성을 정복할 시 성주변에 둘러선 나무들을 작벌하여 전쟁수행의 도구로
사용하고자 할 때 작벌할 나무들이 있고 그대로 보존하여 둘 나무가 있다고 하신다
과일나무들은 그대로 두고 일반나무들은 작벌하여 필요한 용도에 사용하라는 것이다.

-------- [ 교훈과 적용 ] --------

세상속의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때 우리가 상대해야 하는 사람들과 일들이 있으며
접촉하는 환경과 문화적 요소들이 있다.
어떻게 상대하야 하는지 선별의 지혜가 필요하다

무조건 일방적인 생각과 흑백논리로 행하는것 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세상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공동체를 위하여 그리고 자신을 위하여 유익한 것인지
선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오늘의 말씀에서 배운다.

기도하기

주님 !
내가 멸하지 말하야 하는 성을 멸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게하시고
내가 멸하여 없애야 하는 성을 멸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실수를 범하지 않게 하소서

내가 작벌하여 없앨 수 있는 나무들과
내가 보존하여 둘 가치있는 나무들을 선별하는 지혜를 주셔서
지금 당장보다 후일의 유익과 축복을 생각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아멘 -

묵상적용

세상속의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때
내가 수용할 수 있는 환경과 문화적 요소들 분별하고 점검하기
음악/영화/소설/연극/사진/스포츠/모임/TV 프로그램 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