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서당/*신명기*

신명기 30:11-20 네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by 朴 海 東 2016. 2. 3.

네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신명기 30:11-20

 

네게 어려운 것이 아니요,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신명기 30:11-20

앞선 말씀[30:1-10]에서는 모압언약의 마지막 조항으로써
이스라엘이 언약을 파기하고 잘 못되었을 때
다시 회복되고 살아날 수 있는  회개와 회복의 말씀을 주셨는데
오늘의 말씀 [30:11-20]은 모압 언약의 마무리로 들어가면서 
여호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의 순종을 선택함으로
너의 앞날이 장구하고 행복하라는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앞서서 한 가지 추가로 주시는 말씀은 
이스라엘이 이 언약의 말씀을 따르는데 열린 마음을 갖도록

1. 이 언약의 말씀들은 네게 어려운 것이 아니며 
또 하늘 위에 있거나 바다 밖에 있는 것처럼
알아보기에 먼 곳에 있는 것도 아니고 네게 매우 가까이 있어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고 하시며 [30:11-14]

2. 이어서 결정적으로 주시는 말씀은 
그러니 "네가 행할 수 있느니라"[You may obey it.] 하심이다.
--------------  ----------------    ---------------   ----------------

1. 사랑하면 선택하고 따를 수 있다. 

지금까지 짧지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깊이 깨달은 것은
나에게 주어지는 어떤 사람의 어떤 요구들 앞에서
내가 따르거나 따라주지 않는 것의 문제는 
그 요구에 앞서 내 마음의 문제인 것을 알았다. 

내 마음이 따라주지 않아서 못하는 것이지
정말 마음만 먹으면 시간이나 돈의 문제를 초월해서라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며 혹 그것이 정말 어려우면 
성의라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를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함으로
그가 하는 요구들에 대하여 우선순위로 생각할 만큼 
중요하게 여기는가 그렇지 않은가의 문제였다.
사랑하면 따를 수 있고 사랑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2. 이것은 네게 어렵지 않으니라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어떤 선택과 결정을 앞에 놓고
순종보다 불순종을 택하게 되는 또 다른 이유는 
이미 마음에서부터
이것은 내가 행하기에 어려운 일이라고
단정하며 순종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의 말씀에서 하나님은
"이 것이 네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 말씀을 따르지 못하고
내 불순종하고 내 욕심대로 행했던 것은
내 마음 속에서 속삭이는 말
그러니까
이것은 너에게 어려운 일이다"고 속삭이는
사단의 말을 따랐기 때문이다.

오늘 특별히 나에게 주시는 말씀으로써
이것은 네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내 마음의 무게 중심을 옮겨놓고 따를 수 있어야 되겠다. 

3. 이것은 나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시내산 언약이나 모압 언약에서 주신 말씀들 가운데는
내가 ~을  하는 것보다 
내가 ~을 하지 말라는 것이 더 많은데
모든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십계명에서 여덟가지는 하지 말라 이고 
단 두 가지만 하라 이다. 이것은 무슨 의미 인가?
내가 살아가는 인생길에는 
나를 유혹하고 넘어뜨리는 것들이 많고도 많으니
그 만큼 위험한 지뢰 밭길을 피해가도록 
~ 하지 말라고 안내해 주심이 아닌가 
모든 것이 나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것임을 생각할 때
그래서 더욱 주님의 말씀을 선택하고 따라야 함을 배운다. 

오늘 여의도 웨딩 홀에서 결혼식 주례를 보면서 
주례사로써 고린도전서 13:4-7절의 말씀으로
"사랑으로 하나 되라는" 말씀을 준비했다.
그런데 여기 나오는 15가지 사랑의 속성 가운데서도
~ 하는 사랑의 속성보다 
~ 하지 않는 사랑의 속성이 더 많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율법서의 총체인 십계명에서 
~ 하지 말라가 ~ 하라 이상으로 중요한 것처럼
율법의 완성인 사랑에서도 
~ 하지 않으며가 ~ 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을 본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따라 
~ 하는 것과 ~ 하지 말라는 이 모든 요구들이
나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 때
주님의 말씀을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더욱 감사함으로 순종하며 따라야 할 것을 배운다.

주님! 
그렇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것은 나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니 내 마음으로부터 주님께 향한 순종의 편에
내 마음의 무게 중심을 옮겨놓고 흔들리지 않겠습니다

주님 !
내가 다시는 잘못 선택하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 아멘 -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30:15]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30:20.b]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