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서당/사무엘상

▼ 사무엘상 18:17-30 다른 사람을 이용의 대상이 아닌 목적으로 삼기

by 朴 海 東 2016. 2. 18.

다른 사람을 이용의 대상이 아닌 목적으로 삼기

사무엘상 18:17-30

묵상내용

--- 이용하려는 자와 이용당하는 자 위에 계신 하나님 ----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자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이용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의 말씀이 보여주는 사울 왕의 간교한 계략에서
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물로 사용하는
전형적인 수법을 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사울은 자기에게 거침돌이 될 것같은 다윗이라는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심지어는 자기의 딸까지 이용하면서
다윗이 자신의 사위가 되는 지참금의 조건으로
블레셋 군사의 양피 100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는 블레셋 사람들의 손으로 그를 죽이려는 계책이었습니다

다윗은 사울이 자기에게 창을 던져 죽이려는 끔찍한 경험을
두 번이나 했기 사울의 사위가 되는 것은 꿈도 꾸지 않았는데

사울이 신하들까지 내세워 자기를 설득하며 [18:22-25]
또 얄궂은 운명의 장난 때문일까...
사울의 막내 딸 미갈이 그를 사랑하는 것 때문에[18:20]
자기를 죽이려는 사울 왕의 무서운 계략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러니까 사울이 다윗을 죽이기위해 이용한 계략을 보면
자신의 두 딸을 이용했고 신하들을 이용하였으며
블레셋 사람들의 손을 이용하여 죽이려고 하였는데

그러나 이 모든 것 보다 가장 무서운 것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까지 이용하는 것도 서슴치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 맏딸 메랍을 네게 아내로 주리니
---오직 너는 나를 위하여 용기를 내어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라 하니
---이는 그가 생각하기를 내 손을 그에게 대지 않고
---블레셋 사람들의 손을 그에게 대게 하리라 함이라 [18:17]

사울은 자신의 경쟁자라고 생각되는 다윗을 제거시키는 목적을 위해
다윗을 블레셋 사람들 손에 빠지게 만드는 간교한 계략을 꾸미면서도

이것이 "여호와의 싸움"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함정을 파고 있으니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하나님과 하나님의 이름까지도 이용할 수 있는
종교 사기꾼들의 전형적인 룰 모델을 사울에게서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울이 이처럼 별 별 방법을 다 이용하여 다윗을 죽이려했어도
다윗은 사울이 결혼 지참금으로 요구한 블레셋 사람들의 양피 100보다
두 배가 되는 양피 200을 갖다 바치게 되는데
이는 실로 하나님께서 그를 보호하사 계략에서 벗어나게 하신 것이며

사울 자신도 이렇게까지 음모를 꾸몄는데도 살아서 돌아온 다윗을 보고
더욱 더욱 그를 두려워하며 평생에 대적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18:29]

그 뿐만 아니라 이후로도 다윗은 블레셋과 전투에서 지혜롭게 승전하므로
그의 이름이 심히 귀하게 되었다고 했으니 [18:30]
이 모든 것이 다윗을 위기에서 건지시고 높이시는 하나님의 은혜 입니다

------------[ 교훈과 적용 ]-----------

따라서 오늘의 말씀을 통하여 가슴 깊이 닿아지는 것은
다른 사람을 이용해 먹으려는 간사한 사람들이 가득한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은 자기에게 속한 성도들을 지켜주시며
오히려 그들을 이용하려는 사람들 위게 서게하실 것을 의지하라는 것입니다

더불어 내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처럼
나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의 대상으로 삼지않아야 된다는 것과

또 내가 사람들을 상대할 때에 상대방이 나의 이용의 대상이 아니라
도리어 내가 진정 그들을 도와주는 나의 목적의 사람들이 되게함으로
내가 다른 사람을 얻을 수 있는 지혜로운 자가 되야겠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오늘의 말씀을 통하여 더욱 가슴깊게 닿아지는 교훈은
내가 하나님을 잘 섬기는 자가 될찌언정
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과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결코 이용의 대상으로 삼지 않아야 할 것을 마음 깊이 받아 들입니다

기도하기

주님 !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며
또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당하기도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 사악한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사울이 파놓은 함정에서 다윗을 구원해주신 주님의 은혜가
나에게도 함께하시어 이 세상을 넉넉히 승리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더불어 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간악한 자의 길에 서지 않게 하시고
도리어 다른 사람들을 목적으로 삼고 위하는 자리에 서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