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서당/창세기

▼ 창세기 33:1-11 축복을 위한 변화의 시작은 나로부터

by 朴 海 東 2016. 3. 24.
 

축복을 위한 변화의 시작은 나로부터

창세기 33:1-11

묵상내용

1. 변화의 시작은 "나"로부터 / 내가 변화면 다 변합니다 (32:1-7)

야곱은 라반이라는 고비를 넘기고 다시 가나안으로 가는 길에서
형 "에서"라고 하는 최대 고비를 앞에 놓고 진지하게 하나님의 도움을 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마하나임에서 에서가 이끌고 오는 400 인의 숫자보다 더 많은
하나님의 군대를 만나게 해주시고 보게하였어도 [32:1-2]
그의 두려움은 사라지지 못했고 형 "에서"의 손에서 건져주기를 구했습니다[32:11]

두려움을 견딜 수 없어 생각한 방법이 형에게로 보내는 예물 이었는데[32:13-20]
이 또한 그의 마음에 평안을 주지 못해서
그는 마침내 밤새도록 하나님과 씨름 기도를 하며 하나님의 축복을 간구했던 바
그는 허물많은 야곱에서 영광스런 이스라엘로 변했고
오늘의 말씀은 이스라엘이 가는 길에 베푸시는 놀라운 은혜와 영광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어떻게보면 "에서"라고 하는 위협의 존재는 "야곱"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찾고 기도하며 만나게하는데 사용하신 한 도구로 보여집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안되는 위기 상황으로 야곱을 몰아 넣으시고
거기서 야곱의 허물을 벗고 이스라엘로 변화되게 하시니
오늘의 말씀에서는 그토록 두려워했던 에서의 문제가 선히 풀어졌습니다

야곱이 에서를 만나는 그 순간까지도 에서를 두려워하여
자신의 아내와 자식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순서대로 세 구분하여 뒤로 돌리며
두려움에 떨면서 에서에게 나아가 일곱 번 절했는데

형 에서가 달려나와 껴안으며 목을 어긋맞추어 입맞추고 서로 울었다고 했으니
하나님께서 연출하신 두 형제의 극적 상봉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큰 감동으로 가슴에 닿아집니다

그러니까 중요한 것은 "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은 "내"가 중요하다고 하시며
"내"가 변화되니까 에서의 문제는 절로 풀리게하시는 은혜와 축복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은 나에게 내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든지
나를 둘러싼 상황들이 문제가 아니라 중요한 것은 "나"라고 하시며
모든 상황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 안에 있는 것이므로
"내"가 변화되면 나를 둘러싼 모든 문제들도 풀릴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주십니다.

II.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인 "화해와 용서"를 위하여 [32:8-11]

더불어서 오늘의 말씀은 내가 하나님께 받을 수 있는
큰 축복 중의 하나가 무엇인지도 생각해 보게 합니다

야곱은 그토록 하나님의 축복에 목말라서
형의 장자권마져 찬탈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얍복강가에서 밤새도록 하나님과 씨름기도하며
축복을 구하였던 바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축복중의 하나는

내가 사람 살아가는 세상에서 적을 만들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며
혹 적이 생겼다하여도 그대로 방치하고 끝까지 가는 것이 아니라
야곱의 경험처럼 " 화해와 용서"로 다시 만나야하는 것을 보게 하십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원수 되었던 내가 예수님 안에서 화해되고 용서된 것처럼
내가 이미 받은 사랑과 용서의 은혜를 힘입어 더 늦기 전에
내가 화해하고 용서하고 다시 만나야 할 사람을 피하지 않고 만나야 겠습니다

야곱이 에서를 피하지 않고 마주 대하여 올라갔던 것처럼
나도 야곱의 길과 야곱의 본을 따르며
하나님께서 연출해내신 야곱과 에서의 극적 상봉의 은총이
나의 신앙과 삶 가운데서도 일어날 수 있기를 이 아침 간절히 소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가장 큰 축복인 "화해와 용서"를 위해서라면
야곱이 에서를 위하여 준비한 예물들처럼 내가 아무리 많은 재물을 쓰더라도
그것은 결코 아깝지 않는 화해의 제물이 될 수 있음을 가슴 깊이 받아 들입니다.

기도하기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적을 만들지 않게 하시고
혹 나의 적이 된 사람이 생기더라도 화해와 용서와 일치를 위하여
나의 재물을 화해의 제물로 사용하기를 아까와하지 않게 하옵소서

더불어서 주님께 간절히 간구 하옵기는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을 때
상황을 통하여 나에게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 듣게 하시고
나로부터 시작되게 하시는 변화와 축복을 경험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