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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당/* 마태복음 *

마태복음 개관

by 朴 海 東 2016. 3. 30.

마태복음 개관

 

마태복음은 신약의 첫 머리에 적절하게 위치해 있다. 이는 마태복음이 신약에서 첫 번째로 기록된 책이거나 가장 먼저 쓰여진 복음서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보다는 다른 어떤 복음서보다도 구약과 예수님의 관계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마태복음은 약속과 성취로서 두 시대(구약과 신약)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한다.

 

주제와 문학적 구조

주제라는 측면에서 보면 마태복음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왕의 출현(1:1-4:11), 왕의 선포(4:12-7:29), 왕의 권능(8:1-11:1), 점점 배척받는 왕(11:2-16:2), 제자들을 준비하는 왕(16:13-20:28), 왕의 출현과 배척(20:29-27:66), 왕의 증거나 증명(28:1-20)이다.

마태복음의 문학적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열쇠는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7:28; 11:1; 13:53; 19:1; 26:1)라는 구절인데 이 구절은 마태복음의 중요한 다섯 가지 말씀을 끝맺는데 사용되었다. 산상수훈, 제자들을 가르치심,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 제자도, 종말에 관한 말씀이다. 유대주의에서 일상적인, 이와 같은 다섯 개의 말씀으로 구성된 구조는 예수님을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오실 것(신 18:15)이라는 예언의 성취로서 보여주려는 마태의 목적을 드러낸 것이다.

마태복음은 초대 교회에 의해 신약의 정경 중에서 첫 자리에 놓였다. 왜냐하면 마태복음이 신구약간의 자연스러운 다리이기 때문이다. 마태는 예수님을 약속된 메시아적 왕이자 다윗 왕가의 후손으로 표현한다. 예수님이 메시아의 자격 요건에 충족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마태는 구약에 대한 인용과 언급을 신약의 다른 책들보다 많이 하고 있다(130회). 마태복음에서 자주 사용된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가 이루어졌다"라는 구절은 9번에 걸쳐 등장하는데, 다른 복음서에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마태는 교사이신 예수님을 강조한다. 예수님은 특히 모세의 율법과 하나님의 뜻에 대한 권위있는 해석자였다(4:23; 5:2; 7:28).

마태는 교회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유일한 복음서이다. 하나님의 나라라는 구절인 32회에 걸쳐 등장한다. 하나님 나라라는 구절은 마태복음 외에 다른 신약 성경에는 어디에도 나타난 있지 않다.

동방박사들의 방문 이후 요셉과 마리아가 애굽으로 갔을 때 예언의 성취가 일어나게 되었다.(2:15 참고 호 11:1) 마태는 자신의 독자들에게 예수님과 이스라엘 간의 절대적인 관련성을 보여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마태가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개괄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자신 안에 구현하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주장한다.

 

 

 

마태복음 한 눈에 보기

 

초점

왕의 제안

왕에 대한 배척

관련구절

1:1               4:12         8:1                 11:2                  16:13                20:29                 28:1

구분

왕의

출현

왕의

선포

왕의

권능

점점 배척

받는 왕

제자들을

준비하는 왕

왕의 출현과 배척

왕의 증거

주제

무리를 가르치심

12제자를 가르침

연대별

주제별

연대별

장소

베들레헴과 나사렛

갈릴리

유대

기간

BC 약 4년 AD 33년

 

 

 

 

 

마태복음 개요

 

1부 왕의 출현(1:1-4:11)

 

1. 왕의 오심(1:1-2:23)

2. 왕을 알리는 자(3:1-12)

3. 왕의 승인(3:13-4:11)

 

2부 왕의 선포(4:12-7:29)

 

1. 설교의 배경(4:12-25)

2. 산상수훈(5:1-7:29)

 

3부 왕의 권능(8:1-11:1)

 

1. 왕의 권능을 나타냄(8:1-9:34)

2. 왕의 능력을 위임함(9:35-11:1)

 

4부 점점 배척받는 왕(11:2-16:12)

 

1. 배척의 시작(11:2-30)

2. 바리새인들에게 배척받는 예수

3. 배척의 결과(13:1-53)

4. 계속 배척받는 왕(13:54-16:12)

 

5부 제자들을 준비하는 왕(16:13-20:28)

 

1. 배척을 통한 계시(16:13-17:13)

2. 배척을 통한 가르침(17:14-20:28)

 

6부 왕의 출현과 배척(20:29-27:66)

 

1. 왕을 알아보는 소경(20:29-34)

2. 왕의 공식 등장(21:1-17)

3. 민족이 왕을 배척함(21:18-22:46)

4. 왕이 민족을 배척함(23:1-39)

5. 왕의 재림에 대한 예언(24:1-25:46)

6. 왕의 고난(26:1-27:66)

 

7부 왕의 증거(28:1-20)

 

1. 빈무덤(28:1-8)

2. 예수님이 여인들에게 나타남(28:9-10)

3. 병사들을 매수함(28:11-15)

4.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남(28:16-17)

5. 지상명령(28:18-20)

산산수훈

산상수훈으로 알려진 예수님의 긴 설교(마 5:-7:)는 매우 유명하다. 주요 주제는 5장 48절에 요약되어 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여기서 온전하라는 단어는 죄가 전혀 없거나 도덕적으로 완전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람에게 그렇게 되길 바라시는 온전함, 완전함, 성숙함을 가리킨다.

1) 팔복: 그리스도 왕국의 시민으로 살아가는 삶이 받는 복

2) 소금과 빛에 대한 가르침: 그리스도인의 삶이 세상에 미치는 효과

3) 참된 의로움: 하나님 율법의 더 깊은 의미

4) 위선이 없는 실천: 구제, 금식, 기도의 올바른 동기

5) 그리스도인의 관심: 하나님을 섬김은 염려에서 놓이는 행동이다

6) 심판에 대한 경고: 이웃들을 심하고 부주의하게 판단하는 위험

7) 기도하라는 초대: 기도의 복과 특권

8) 두길: 멸망으로 이끄는 넓은 길이 아니라 생명으로 이끄는 좁을 길을 선택하라

9) 나무와 그 열매: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10) 행동의 중요성: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순종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보다 낫다

 

예수님의 세례

 

  공관복음은 모두 예수님이 세례를 받고 시험 받은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마 3:13-4:11; 막 1:9-13; 눅 3:21-22; 4:1-13).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면서 자신이 구원하러 온 백성들과 눈 높이를 맞추셨다. 게다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복을 받았으며 그분의 메시아적 사역을 위해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었다. 세례를 받자마다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들어가고 사단의 시험을 받는다. 죄없는 두 번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사역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자신의 적과 직면하여 유혹에 대한 승리를 성공적으로 입증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었다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공관복음은 갈릴리에서 행하신 예수님의 사역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여러 민족이 섞여 있는 지역인 갈릴리는 "이방사람들의 갈릴리로 알려 졌으며(마 4:15) 이곳의 유대인 거주민들은 자신들의 특이한 말씨로 인해, 유대 지방의 유대인들에게 종종 무시를 당했다. 예수님은 유대 지방의 성읍인 베들레헴에서 태어났지만 갈리리의 나사렛에서 자랐다. 가버나움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에 있어서 본부가 되었으며, 대부분의 제자들도 갈릴리 출신이었다.

 

 

 

예수님의 갈릴리 너머의 사역

 

예수님의 사역은 우선적으로 유대인을 향한 것이었지만, 사복음서는 모두 예수님이 이방인들을 위해 사역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이 이방인의 땅으로 짧은 여행을 떠난 직접적인 원인은 유대인 지도자들의 적대감 때문이었지만, 이 지역에서의 사역은 오순절 이후 이방인들에게로 복음이 확장된 사건을 예견하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