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성서당/* 골로새서 *

--- 골로새서 개요 ----

by 朴 海 東 2016. 3. 31.

 

골로새서 개요

 

 
1. 누가 / 바울
2. 언제 / 로마 1차 투옥시 AD 62년 경
3. 어디서 / 로마 옥중
4. 누구에게/ 골로새 교회(근처에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가 있음)
5. 무엇을 / 은혜 풍성-그리스도의 우월성과 충족성, 그리스도의 뛰어난 영광과 위엄
                 =그리스도는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통로이고 그에 대한 믿음 외에 율법, 천사숭배,
        금욕등의 세상 것들에서 자유하게 되어 오직 하나님이시며 교회의 머리 되신 주 예수 그
     리스도에 대한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1:23) 하나님의 뜻에 합당히 행해야 한다.
6. 주요인물/ 바울, 빌레몬, 두기고, 오네시모, 에바브라, 아킵보, 디모데.
7. 주요장소/ 골로새, 라오디게아
8. 주요사건/ 골로새 교회에 이단 침투, 바울의 투옥,
 
9. 배경 / 바울이 3차 전도 여행 때
에베소의 두란노 서원에서 2년동안 사역할 때 그곳에서 에바브라, 빌레몬,
아킵보와 함께 복음을 들었는데, 그후 에바브라는 고향에 돌아와 빌레몬과
함께 교회를 세웠던 것으로 보인다.
골로새에는 이주해온 유대인들이 많이 있었으며,
이들이 점차 교회에 들어옴으로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다.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교회가 분열될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에 각종 이단 사상이 물밀듯이 들어와
그리스도의 충만함과 대조되는 공허한 거짓 사상, 유대주의의 영향을 받은
율법 주의, 천사 숭배사상, 금욕 주의등이 있었다.

 

10. 목적 / ① 이단들의 거짓 가르침에 빠질 위험에 처있는 골로새 교회로 하여금
그리스도 만이 절대적 구주임을 가르치려고 함.
② 그리스도 만이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중보자이심을 확실하게 믿게 하려고 함.
③ 이단들의 가르침을 물리치고, 견고한 신앙을 가지며
성결한 생활을 하게 하기 위하여 대응책을 강구하려고 함.

 

11. 내용 / 골로새 교회 내에 성행했던 잘못된 철학, 유대주의적 형식주의, 천사 숭배하는 신비
            주의, 금욕 주의 등을 대처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신성과 우월성을 강조한 서신이다.

 

12. 중심주제/ 하나님이신 그리스도,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인간이 만든 종교

 

13. 예수모습/ 성도의 구주와 창조자, 만물을 창조하신 그리스도,
                                   화목제물 되신 그리스도, 성도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14. 핵심단어/ 충만, 비밀, 지혜, 온전, 믿음, 몸, 사랑, 기도,
15. 핵심절 / 1:18, 2:8-10, 3:11
16. 핵심장 / 3장
 
17. 중심교훈/ ① 그리스도는 만유보다 우월하시니 유일한 신앙의 대상임을 명심하라.
② 성도는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한 삶만이 승리의 삶을 사는 비결임을 알라.
③ 가정, 사회생활에서도 새사람을 입은 자로써 성숙한 신앙적 면모를 보여라.
④ 어떤 위치에서도 다른 사람과 관계를 잘 유지하여 빛, 소금의 사명을 다하라
⑤ 이단 사상을 단호히 배척하라.
⑥ 예수 그리스도께 뿌리를 내리고,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하는 태도를 가져라.
⑦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세우셨음을 알라.
⑧ 신앙 성숙을 위하여 믿음을 지켜라.
18. 특징 / ① 그리스도가 절대 주권자이며 유일한 구속자임을 증거한다.
② 에베소서와 본서가 유사한 점은
ㄱ. 그리스도와 교회간의 관계를 설명한다는 점과
ㄴ. 신앙적으로 나약한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해 권면하는 것이다.

 

에베소서와 본서의 차이점은

 

ㄱ. 에베소서는 교회에 강조점을 둔 반면 본서는 그리스도를 강조한다.
ㄴ. 에베소서는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하고
본서는 세상과 그리스도와 관계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한다.
ㄷ. 에베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써의 교회를 설명하는데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되심을 설명하고 있다.
ㄹ. 에베소서는 이단과의 간접적 투쟁을 묘사하고 있어 어조가 부드럽지만
본서는 이단과의 직접적인 투쟁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표현이 강하다.
③ 그리스도을 모든 성경보다 분명하고 다양한 형태로 탁월하게 묘사했다.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아들=1:13,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1:15,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1:15, 만물을 창조하신 분=1:16,
교회의 머리=1:18, 만물의 으뜸=1:27, 하나님의 신성이 충만하신 분=1:19, 2:9
화목제물=1:20-22, 영광의 소망=1:27, 하나님의 비밀=2:2, 정사와 권세의
머리=2:10, 성도의 생명=3:4,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신 분=3:11)
④ 바울이 많이 사용하지 않은 용어들을 썼는데 이단자들의 잘못을 드러냈다.
(철학, 충만, 정사와 권세, 신성, 빼앗기다. 자의적 숭배)
⑤ 성령에 대한 교훈이 없다.
⑥ 참 교회(그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이 강조됨 1:18, 2:10, 19)의 모습과
참 기독교인의 모습(1:13-14), 참 일꾼의 모습(4:7-13)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19. 연대표 /

 

AD
46-48
49
50-52
53-58
54
58
59
61
62
62-63
63
64
사건
바울의11
차1
전도여행
예루살렘공회
바울의
2
전도여행
바울의33
전도여행
네로의
로마황제즉위
바울체포
바울로마여행
베스도의
유다총독부임
바울로마투옥
주의형제
야고보순교
골로새서
기록
바울석방
로마대화재
 
 
골로새서 책별 개관
대단원
소단원
내용
1.
푯대이신 그리스도
(1:1-2:23)
1.
서론
(1:1-12)
1. 인사/ 1:1-2
1) 발신자 2) 수신자 3)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기원
2. 감사/ 1:3-8
1) 믿음과 사랑들었음/ 1:3-4 2) 복음 깨닫고 열매 자라남/ 1:5-8
3. 기도/ 1:9-12
1) 소식듣던 날부터 기도함/ 1:9a 2) 하나님의 뜻을 알기를/ 1:9b
3) 주께 합당한 생활하기를/ 1:10 4) 하나님 능력이 나타나기를/ 1:11
5) 하나님께 감사하기를/ 1:12
2.
뛰어나신
그리스도
(1:15-2:3)
1. 구속주이신 그리스도/ 1:13-14
1) 흑암의 권세에서 아들의 나라로 옮기신 아버지
2) 우리가 아들 안에서 죄사함 받음
2. 창조주이신 그리스도/ 1:15-16
1) 피조물보다 먼저 나심 2) 만물이 그를 통해,위해서,말미암아 존속됨
3.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1:17-19
1) 죽은 자들 가운데 제일 먼저 살아나심 2) 만물 가운데 으뜸이심
4. 화목주이신 그리스도/ 1:20-23
1) 하나님의 기뻐하신 뜻대로 충만하심을 아들 안에 머물게 하심
2)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육체의 죽음으로 화목을 이루심
3) 믿음의 터 위에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않아야 됨
5. 바울의 사역/ 1:24-2:3
1) 성도와 교회를 위해 고난을 감수함/ 1:24-25
2)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전파함/ 1:26-29
3)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함/ 2:1-3
3.
그리스도
안의 자유
(2:4-23)
1. 공교한 말로부터/ 2:4-7
1) 믿음의 굳은 것을 보고 기뻐함 2)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하라
2. 헛된 철학으로부터/ 2:8-10
1) 유전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좇을 것임
2) 신성의 충만하심이 육체로 거하시고 정사와 권세의 머리이심
3. 사람들의 판단으로부터/ 2:11-17
1) 성도는 그리스도 할례를,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으심을 받았음
2) 먹고 마시는 것, 절기, 월삭, 안식일로 폄론치 말라
4. 천사 숭배로부터/ 2:18-19
1) 미혹하는 자들을 금지하라
2) 본 것을 의지하고 머리되신 그리스도에 붙어 있지 않음
5. 초등 학문으로부터/ 2:20-23
1) 세상 규정에 얽매여 있는 자들
2) 몸을 괴롭히는데는 유익,육체좇는 것을 금하는데는 유익이 없음
2.
그리스도에 대한
복종 (3:1-4:18)
1.
신자의 지위
(3:1-4)
1. 위엣 것을 찾으라/ 3:1
1)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 받고,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계심
2. 위 엣것을 생각하고 땅 엣것을 생각지 말라/ 3:2-4
1) 생명이 하나님안에 감취었고 그리스도 나타날 때 영광중에 나타남
2.
신자의 행위
(3:5-4:6)
1. 옛 사람을 벗으라/ 3:5-11
1) 새 사람인 성도가 벗어야 할 것/ 3:5-9
(1) 땅에 있는 지체를 죽여라
2) 새로운 피조물인 것을 깨달을 것/ 3:10-11
(1)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로워져야 함
(2) 세속적인 신분의 차별을 초월하고, 모든 것이 그리스도의 것임
2. 새 사람을 입으라/ 3:12-17
1) 피차 용서하는 자세를 갖도록/ 3:12-14
2) 그리스도의 평강이 마음을 주장하도록/ 3:15
3) 말씀을 나누며 감사 생활하도록/ 3:16-17
3. 거룩함에 이르는 개인의 의무/ 3:18-4:6
1) 가정 생활/ 3:18-21
(1) 아내와 남편/ 3:18-19
①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할 것
(2) 자녀와 부모/ 3:20-21
①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 부모는 자녀를 격노케 하지 말것
2) 사회 생활/ 3:22-4:1
(1) 종/ 3:22-25 ① 종은 순종과 성실한 마음으로 하고
(2) 상전/ 4:1 ① 상전은 의와 공평을 베풀 것
3) 공공 생활/ 4:2-6
(1) 항상 깨어 기도할 것/ 4:2-4
(2) 불신자를 지혜롭게 대할 것/ 4:5-6
3.
결론
(4:7-18)
1. 두기고에 대한 칭찬/ 4:7-9
1) 우리 사정을 전하여 너희를 위로할 것임/ 4:7-8
2) 오네시모도 이곳 일을 알림 사람임/ 4:9
2. 바울의 동료들이 하는 인사/ 4:10-14
1) 유대인 신자중 3명이 인사함/ 4:10-11
2) 이방인 신자중 3명이 인사함/ 4:12-14
3. 본 서신에 대한 소개/ 4:15-18
1) 바울의 개인적 부탁/ 4:15-17
2) 은혜가 성도에게 임하기를 기원함/ 4:18

 

 

 

소아시아 남서부 라오디게아 동쪽 부루기아도리고 강변에 위치. 골로새교회는 에바브라가 설립하고 교인 중에는 빌레몬오네시모아킵보등이 있다(몬 23, 골 1:7, 4:9 ,17). 바울이 친히 서신을 보내고 가지는 않았다(골 1:2).

 

소아시아의 부르기아 서남쪽에 있던 성읍.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께 소아시아에서 수리아로 가는 동서 교통의 요지로, 한때 번영을 누렸으나 신약시대에는 쇠퇴하였다.바울의 제자이자 동역자인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를 개척하였다(골 4:12-13). 당시 교인들 중에서 빌레몬, 오네시모, 아킵보등의 이름이 전해 지고 있다(몬 1:23, 골 1:7,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