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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당/* 요한계시록*

▼ 요한계시록 9:13-21 여섯 째 나팔 재앙의 의미와 교훈들

by 朴 海 東 2016. 2. 19.

여섯 째 나팔 재앙의 의미와 교훈들

요한계시록 9:13-21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이같이 이상한 가운데 그 말들과 그 탄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주 빛과 유황빛 흉갑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이 세 재앙 곧 저희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인하여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이 말들의 힘은 그 입과 그 꼬리에 있으니 그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치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적질을 회개치 아니하더라. ▼ 요한계시록 9:13-21

묵상내용

여섯 번째 울려퍼지는 나팔 재앙과 관련하여 주시는
몇 가지 계시의 말씀들을 정리하며
그 의미들을 이해하게 됩니다


1. 성도들의 기도는 하늘 보좌를 움직인다[9:13]

여섯 째 천사가 나팔을 불 때
들려오는 음성이 다른 곳이 아니라
하나님 앞 금제단 네 뿔에서 나온다는 것은
이미 성도들의 기도가 금향로에 담겨져 이 금제단에
드려진 것을 전제로 주어지는 말씀인 것을 보며[8:3-]

세상 나라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되는 기도의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됩니다

오늘 이 땅에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며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기 위해 드려지는
미약한 나의 기도라 할찌라도
결코 헛되지 아니하다고 알려주시는
이 말씀 앞에 다시 한 번 기도의 용기를 얻습니다

2. 유프라데스 강가에 결박된 네 천사 [9:14]


결박된 천사라는 말씀 속에는 이들이 악한 천사들이며
이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미움과 증오로 미치게 하고
전쟁을 일으키도록 광분시키는 악한 천사들이라는 것과

더불어 이런 악한 일에 사용되는 악한 천사들까지도
모두 주 하나님의 통제아래 놓여져서
악한 날에 악한 자들의 심판을 위해 사용됨을 봅니다

주님 !
제가 악한 무리에 휩쓸려서 악한 천사들로 하여금
악한 자들로 더불어 파멸되는 일에 빠지지 않게 하소서


3. 예정된 전쟁 발발의 년월일시 [9:15]


세상의 전쟁이란 것들이 그냥 발발되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이미 예정된 심판 재앙의 성격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년월일시의 날짜에 이르르면
발생된다는 것을 보면서
두렵고 떨리는 경각심을 갖게 됩니다.

회개의 기회를 거절하는 세상 나라들과 사람들에 대해
예정된 심판 재앙의 성격으로 발발되는 전쟁을 보면서

그렇다면 과연 지난 세기 우리나라에서도 발발되었던
6.25 전쟁 역시 이런 성격의 전쟁으로
이미 예정된 것이었는지 의문을 갖게 됩니다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얼마되지 아니하여
아름다운 우리강토에서 발발 되었던 이 전쟁은
2차 대전 중 유럽에 쏟아부어진 폭탄들보다
더 많은 포탄들이 사용되어 수많은 인명을 살상하였는데
그렇다면 이 전쟁도 예정된 년월일시로 발발된 것일까요

회개의 거절과 맞물려 발생되는
예정된 전쟁의 발발이라는 점에서 생각할 때
우리 나라의 기독교가 일제 치하 36년 동안
일본의 천황을 하나님으로 섬기며
신사참배하였던 우상숭배의 죄악을 떠올리게 합니다

일제 36년의 압제가 끝나고 자유와 해방이 왔을 때
이 죄악을 회개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하는데
신사참배를 반대하여 옥고를 치룬 지도자들과
신사참배를 국민의례라고 하며
그나마 자신들이 교회들을 살리고 유지하게 했다고
주장하는 친일 지도자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져서
5년을 지나는 동안 아무런 변화가 없었을 때
전쟁이 발발한 것을 보면서
결코 오늘의 말씀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게 됩니다

이러한 역사의 교훈들은 결코 지나쳐서는 안되며
오늘 우리 한국 기독교에 의하여 이 나라의 운명도
좌우된다는 것을 마음 깊은 교훈으로 받아 드립니다

묵상적용


4. 전쟁에서 흉칙하게 생긴 말을 탄 자들과
---그 말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9:17]

요한이 이 계시의 말씀들을 환상으로 보았을 때는
아직 지금과 같은 현대의 무기들이 나오지 않은 때여서
그가 받은 계시를 다 표현해 내기에는 한계가 있었음을
이런 말씀들 속에서 추측을 해보게 됩니다

전쟁에서 작전수행을 위해 사용되는 운송수단들을
사도 요한은 그 당시 사용된 말로써 표현했고
또 오늘날 현대 전쟁무기들로 사용되는 대포나
각종 화력을 가진 병기들이 그 포의 입에서
쏟아내는 화력들이 마치 말이 입에서 쏟아내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라고 한 것은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상징적 표현들임이 분명합니다

주님의 재림이 가까워질 수록
이렇게 가공할 만한 무기들이 세상의 심판과 관련하여
사용될 것이라는 말씀들은 더욱 경각심을 갖게 합니다


5. 재앙의 날에도 겸손해지지 않고
---더욱 죄를 범하는 사람들 [9:21]


회개라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가능한것이고
또 이 은혜는 겸비하고 겸손한 자들에게 주어지는데

하나님을 대적하는 이 세상과 마귀의 추종자들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심판하시는 재앙의 날에
겸손해지기 보다 더욱 강팍하고
악해지게 되리라는 것을 이 말씀 속에서 봅니다

이것은 마치 애굽 왕 바로가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뻔히 보면서도
마음을 더욱 강팍케하여 대적한 것을 연상케하는데
바로 이것이 악한 자들의 생리이며
은혜에서 떨어진 자들의 말로 인것을 보게 됩니다

주님 !
사람의 마음을 강팍케 만드는 죄악 가운데
내가 빠지지 않도록 죄를 멀리하게 하시고

또 혹시 내가 죄 가운데 빠져 징계를 받을 때
주님 앞에 겸손하고 겸비함으로
회개의 은혜를 받을 수 있는
나의 신앙과 삶이 되게 하옵소서 -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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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대한 또 다른 견해들 및 난해구절 해설]


1. 큰 강 유프라데에 결박되다 놓여지는 네 천사의 정체성 [9:14]

앞선 말씀 첫 번째 화에서 하늘에서 떨어진 별을 사탄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심판 집행을 위한 천사로 볼 것인가 의문이었는데
오늘의 말씀에 소개되는 유프라테에 결박한 네 천사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결박되었다는 말 때문에 악한 천사로 보는 것은 타당치 않다는 견해도 있다
이런 표현은 이제 곧 심판이 시작되면 그 재앙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잠시 보류시켜 두었던 것을 암시하는 성격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종종 이런 수단을 사용하신다.[겔4:12. 6:11. 24:17]


2. 네 천사가 거느린 이만만[이 억]의 마병대 [9:16]

네 천사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재앙의 범위가 세계적인 것을 암시한다[계7:1]


네 천사의 명령에 따라 이만만의 마병대가 사람 1/3을 죽인다[15]
마치 황충이 그들을 이끄는 천사에게 수종하여 임무를 수행한 것과 같다.

숫자적으로 이억의 말들과 군대는 지구상에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계시록에서 말 탄 자들은 모두 천사들이다


주님 재림 시에 그를 따르는 수많은 천사들이 말들을 타고 온다[계19:4]
따라서 이만만[2억]이라는 숫자는 사람의 수가 아닌
천사의 수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마26:53]
(지상의 전투에 동원되는 군은 많아야 몇 십만을 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이 재앙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증거
하나님께서는 심판 재앙 속에서 마음을 낮추게 하시고
회개의 기회를 갖게 하신다. [사26:9-10]
그러나 이 재앙에서도 악인들은 회개하지 않는다.[9:20-21]


4. “유브라데 강”이 가진 성경적 의미
현재 이 강의 대부분은 시리아와 이라크에 속해 있다.
그러나 구약 성경에서 이 곳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의 북쪽 경계이다[창15:18]


이 땅을 다윗과 솔로몬이 정복하여 언약이 성취되었다[왕상4:21. 24]
따라서 유브파데 강은 하나님의 백성과 이방의 경계선이 되었고
그 안에 있는 성도들은 보호받는다는 의미를 가지며 또 때로는
이방에 의해 박해를 받는 경계선으로도 나타난다.
여기 계시록에서는 천사가 악인들을 심판하는 시발점으로 삼고 있다[9:14]


5. 이 재앙으로 죽은 자들
짐승에게 경배했던 악인들 가운데 1/3이 죽었다.
전 세계적이며 동시적 사건으로 이해하게 되는데
마병대의 수가 이만만[이억]인 것도
이 재앙이 지역적인 것이 아닌 세계적인 것을 암시한다.


[이상의 해설들은 계시록을 일방적으로만 해석하지 않는 차원에서
또 다른 입장들과 난해구절들을 해설하는데 의미를 두고 기록한다.]